구매관리

계약등록(수입)

1. 개요 및 목적

- 원재료나,상품의 발주 후 계약 처리된 사항의 등록 시 사용한다.

- 매입처리에서 계약에 연계하여 등록 할 경우 계약 건별 입고 현황를 관리 할 수 있다.

 

2. 선행작업

- 발주를 매입계약과 연결할  경우에 해당하는 사항이다. 수입계약에서는 발주 등록 없이 매입계약을 할 수 없다.

 

3. 화면보기

< 그림 : 계약등록(수입) >

 

4. 공통사항

(1) 공통사항 화면보기

< 그림 : 매입계약 공통사항 >

(2) 공통사항 처리

1) 등록

- 등록에서는 등록버튼을 클릭하거나 상단의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등록을 선택한다.

- 다음으로 계약번호를 입력하고 사업장, 거래처, 계약일자, 수입구분,  납기from, 납기to, 운송조건, 운송단가, 단가단위, 환 단위,  환율을 상황에 맞게끔 입력을 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계약 공통사항이 입력이 된다.

- 단 환 단위, 환율은 수입구분이 수입일 경우에 해당되며 운송조건과 운송 단가/ 단가단위는 운송비가 발생될 경우에 해당 입력 사항이다.

- 공통사항의 입력이 끝이 나면 세부항목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뜬다.

- 이 화면에서는 수주등록을 한 것과  발주등록을 한 내용을 그대로 연결하여 매입계약을 할 수가 있다.

- 단 수주번호 와 발주번호를 클릭하거나 F2를 누르면 그에 해당하는 수주건 또는 발주건이 나타나게 되며 매입세부사항에 입력할 내용을 선택하면 된다.

- 다시 말해 수주번호, 발주번호에 수주순번, 발주순번을 입력해서 해당 사항에 입력을 하면 된다. 참고로 반드시 이렇게 할 필요는 없다. 단지 수주건과 발주건을 연결할 경우 이렇게 한다.

 

2) 수정

- 상단 화면에서 선택 내역을 등록 후 보기버튼을 클릭하면 기간 내에 등록된 자료가 나타난다.

- 선택할 전표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“등록 / 수정 / 삭제 / 발주품의서” 의 POPUP 창에서 “수정”을 선택한다.

- 공통사항의 입력되어진 내용을 확인 및 수정할 수 있다.

- 변경할 자료를 수정 확인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.

 

3) 삭제

- 상단 화면에서 선택 내역을 등록 후 보기버튼을 클릭하면 기간 내에 등록된 자료가 나타난다.

- 선택할 전표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“등록 / 수정 / 삭제 / 발주품의서” 의 POPUP 창에서 “삭제”를 선택한다.

- 공통삭제(전체삭제) : 공통사항 TAB 을 선택하여 화면 오른쪽 상단의 “삭제”버튼을 클릭을 하면 “확인”버튼을 클릭을 하여 전표 전체를 삭제한다.

- 전표번호를 메시지 박스를 통하여 확인한다.

- 화면 오른쪽 하단의 “확인” 버튼을 눌러서 삭제처리를 완료 한다.

단, 공통사항을 삭제하면 세부사항은 모두 삭제된다.

 

5. 세부사항

(1) 세부사항 화면보기

< 그림 : 계약등록(수입) 세부사항 >

 

(2) 세부사항 처리

1) 세부사항 입력

- 공통사항 입력 완료 후 “확인” 버튼을 누러 공통사항 입력을 완료 시키면 세부사항 입력 TAB 으로 자동으로 넘어간다.

- 세부사항 내역을 차례로 입력한다.

- “확인” 확인 버튼을 눌러 세부사항 입력을 완료한다.

2) 순번추가

① 순번 추가할 전표를 선택 후 화면 상단의 “순번추가”를 선택하여 추가한다.

② 세부 LIST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POPUP 창에서 “순번추가”를 선택하여 처리한다.

- 세부사항내역을 입력 후 “확인”버튼을 누른다. 저장확인 메시지박스를 확인 후 “취소”버튼을 눌러 순번추가 모드를 빠져나온다.

 

3) 순번수정

- 세부사항LIST에서 수정 내역을 선택 후 순번수정버튼을 클릭하면, 세부사항 화면이 활성화가 된다.

- 수정할 내역을 수정한 후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버튼을 누름으로써. 순번수정이 완료된다.

 

4) 순번삭제

- 세부 LIST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POPUP 창에서 “순번삭제” 버튼을 선택하여 클릭하면, 세부사항 화면이 활성화가 된다.

- 확인버튼을 누름으로써, 순번삭제가 완료된다.